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색채가 주는 심리적 영향

by 미뜨 2022. 6. 29.
반응형

색채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얼마나 큰 의미를 지니는가를 여러분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색채는 과학 실험실에서 연구해야 할 시각적 수수께끼가 아니다. 색채는 사람의 심리에 영향을 준다.

바로 이 지점에서 색채 혁명이 동력을 얻기 시작하며 지금까지 우리가 색채에 관해 배운 모든 지식이 제자리를 찾기 시작한다. 이제부터 색채가 얼마나 강력한 현상이며, 우리가 깨어 있는 모든 시간에 색채가 얼마나 심오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자.

빛이 우리의 눈에 닿으면 그 빛은 여러 개의 전자 파장으로 분해된다. 그리고 그 전자 파장들은 우리 뇌에서 감정을 처리하는 영역과 동일한 부분을 통과한다. 한 과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든 색상, 모든 농담, 모든 색조, 모든 명암은 고유한 심리적 효과를 발휘한다. 우리가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1,600만 가지 색 가운데 우리의 심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 색은 하나도 없다. 다만 우리가 그 사실을 항상 의식하지는 못할 뿐이다. 색채의 심리적 영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으면 자연 세계에서 우리가 색채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는가를 생각해보라. 태양 광선은 우리에게 행복과 낙관을 채워주고, 숲의 초록색은 우리에게 평화와 고요의 느낌을 선사한다. 하늘이 짙은 회색인 날 우리는 침대에 누워 이불을 덮고 가만히 있고 싶어 진다. 이런 것들은 다 색채에 대한 우리의 의식적, 무의식적 반응이다.

 

색이 우리의 감정에 미치는 뚜렷하고도 미묘한 효과를 발견할 것이다. 동일한 색이라도 어떤 맥락 속에서 그 색을 보는가, 그 색이 얼마나 많이 사용됐는가, 채도가 얼마나 높은가에 따라 감정적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색을 단독으로 보는 일은 거의 없다. 색채의 심리학적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심리학적 원색'이라는 개념을 알아보는 것이다.

심리학적 원색은 4가지인데, 이 4가지 색은 각각 눈으로 뚜렷이 확인되는 구체적인 행동을 만들어낸다.

 

-빨강: 빨강은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 빨강은 심장박동을 높이고, 맥박을 눈에 띌 만큼 빠르게 하고, 시간이 실제보다 빨리 간다는 느낌을 준다. 또 빨강은 '싸우거나 회피하거나' 하려는 본능을 일깨운다. 이것은 위협이나 공격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이다.

 

-노랑: 노랑은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노랑의 주된 작용은 감정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노랑은 우리의 신경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심리학적으로 볼 때 노랑은 가장 강력한 색이라고 볼 수 있다.

 

-파랑: 파랑은 지성에 영향을 미친다. 파랑의 주된 작용은 두뇌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초록: 초록은 균형과 조화의 색이다. 초록은 빨강의 육체성, 파랑의 지성, 노랑의 감성 사이에 위치한다. 즉 초록은 정신과 육체와 감정적 자아의 균형을 의미한다.

 

어떤 색이 우리에게 자극적으로 느껴지는지 아니면 부드럽게 다가오는지는 그 색의 채도에 의해 바뀌고 결정된다. 채도가 높은 색은 자극적일 확률이 높고 채도가 낮으면 편안한 느낌을 줄 가능성이 높다. 같은 파랑 계통이라도 어둡고 채도가 높은 파랑들은 정신을 자극하지만, 밝고 채도가 낮은 파랑들은 마음을 진정시키고 차분하게 한다. 강렬하고 진한 빨강은 신체에 활력을 주지만 부드럽고 밝은 빨강, 즉 분홍 같은 색들은 신체를 안정시키고 마음을 위로한다.

노랑은 진하고 선명할수록 감정적 효과가 커진다. 초록은 선명할수록 우리의 균형을 잘 잡아주고 원기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이것만 알아도 세상이 달라 보일 것이다. 마케팅에 써먹어도 좋고, 누구에게 선물을 할 때 엽서 컬러를 골라서 선물해주면 아주 좋을 것 같다.

 

정신의 구성 요소 3가지

의식, 잠재의식, 무의식

 

심리학의 아버지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인간 정신을 빙산에 비유해서 설명했다. 빙산의 꼭대기 부분은 의식을 가리킨다. 의식에는 우리가 어떤 시점에 알고 있는 기억, 감정, 자극, 인지 등이 모두 포함된다. 빙산에서 수면 바로 아래 있는 부분이 잠재의식이다. 잠재의식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의식하지는 못하지만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각과 감정과 기억이 존재하는 곳이다. 다음으로 물속 깊은 곳에 빙산의 가장 큰 부분이 잠겨 있는데, 이 부분이 바로 무의식이다. 무의식에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통제하거나 접근할 수 없는 믿음과 감정, 충동과 소망, 기억과 직관적 판단이 포함된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수면 아래 무의식 영역이라고 생각했다. 인간 행동의 동기가 되는 것이 무의식이기 때문이다.

 

빨강의 심리학

빨강은 우리의 신체에 영향을 준다.

실제보다 가까워 보이기 때문에 우리의 시선을 끌어당긴다. 즉 우리는 빨강에 '주목한다'. 분명한 사실은 빨강에는 수줍음이나 조신함 같은 요소가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빨강은 신호등 불빛, 정지 표지판, 우체통, 경고 표시에 적합한 색이다. 눈에 잘 띄고자 한다면 빨강을 쓰면 좋다.

실험 중에 빨강을 잠깐만 보여줘도 남자는 여자의 매력을 더 크게 느꼈다. 빨간 배경 앞에 서 있거나 빨간 옷을 입은 여자의 사진을 남자들에게 보여줬더니, 남자들은 사진 속에 여자만 있고 빨강이 없는 경우보다 빨강이 들어간 사진 속의 여자에게 더 매력을 느끼고 성적 관심도 생긴다고 한다.

 

빨강의 긍정적 속성

따뜻함, 에너지, 흥분이다. 빨강은 남성성을 상징하는 색이다. 빨강은 정력, 체력, 열정, 성욕과 같은 육체적인 에너지를 나타낸다. 용기, 반항, 생존과도 관련이 있다.

 

빨강의 부정적 속성

분노, 짜증, 피로, 격렬한 논쟁, 공격적, 대결적, 반항 적외에 빨강이 주는 육체적 에너지 수준이 높기 때문에 피로와 부담을 유발할 수도 있다. 편안하게 긴장을 풀기가 어려울지도 모른다.

 

빨강의 다양한 톤

여러 종류가 있다. 노랑 베이스의 빨강으로 워터멜론, 스트로베리, 러셋, 러스트 레드 등이 있으며, 파랑 베이스의 '시원한 빨강'으로 라즈베리, 체리, 파이어 엔진, 필라 박스 레드 등이 있다. 빨강은 항상 신체적 반응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빨강의 톤이 진하고 강렬해질수록 우린 신체적 자극도 강하게 느끼게 된다.

 

빨강의 활용

외향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는 색이다. 좋은 예로 코카콜라가 있다. 넘치는 힘과 폭발할 것 같은 에너지를 제공한다고 강조하는 코카콜라는 빨강과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린다.

빨간색 로고를 사용하는 버진 그룹은 막강한 대기업들과 한판 붙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버진 그룹에는 저돌적이고 반항적인 기운이 있다. 버진 그룹은 조롱거리가 되어야 성공하는 브랜드다. 버진 그룹이 새로 벌이는 사업은 항상 화젯거리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