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하우스(1919~1933년)
바우하우스는 1919년 독일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시각예술 학교로, 회화와 디자인, 공예와 산업의 예술적 결합을 모색했다. 그로피우스는 급진적인 현대 사상가들이 학생들을 가르치기를 원했다. 그렇게 채용된 교수들 중 가장 영향력이 컸던 사람이 바로 바실리 칸딘스키와 요하네스 이텐이었다.
1911년에 출판된 칸딘스키의 색채이론은 화가가 어떻게 특정한 색채 팔레트를 선택하는가를 다룬다. 화가는 색채와 감정적으로 어떻게 연결되는가? "미술 작품 속에서는 모든 색채가 고유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모든 색채는 영혼을 울리고 모든 진동은 영혼을 풍요롭게 한다."
이텐은 색채가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의 관심사는 색채와 감정, 색채와 형태의 관계였으며, 그는 색들이 서로에게 반응하고 색이 육체적, 생리적으로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따뜻함과 시원함 같은 성질들에서 찾았다.
또 그는 학생들이 특정한 톤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어떤 학생의 성격과 예술적 표현 방식이 그 학생이 선호하는 토널 색채 팔레트와 관련이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이텐은 색채 팔레트를 4가지 성격 유형과 연관 짓고 각 성격 유형을 사계절 연결한 최초의 인물이었다.
엔젤라 라이트(1939~)
엔젤라 라이트 Angela Wright는 융의 색채 성격 이론과 이전 시대 위대한 사상가들의 이론을 한 걸음 더 발전시켜 1970년대에 색채 심리학과 색채 조화를 통합한 이론을 발명했다. 라이트의 이론은 색채가 우리의 감정, 생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다. 라이트가 만든 '색채 영향 시스템 Color Effect System'의 7가지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톤은 사람의 심리 상태에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
2. 색채의 심리적 영향은 보편적이다.
3. 모든 명암, 색조, 농담은 4가지 색 집단 가운데 하나로 분류된다.
4. 모든 색은 그 색이 속한 색 집단의 다른 모든 색과 잘 어울린다.
5. 모든 사람은 4가지 성격 유형 중 하나로 분류할 수 있다.
6. 모든 성격 유형은 어느 한 가지 색 집단과 일치한다.
7. 색채 계획에 대한 반응은 성격 유형의 영향을 받는다.
색채 조화 이론과 심리학의 결합은 색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색채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색채의 진화: 오늘날의 색채
바우하우스는 1933년 히틀러에게 강제로 폐쇄당했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색채에 관한 사람들의 사고방식도 바뀌었다. 사별과 고난의 시대에 색채에 관해 생각한다는 것은 사소하고 불필요한 일처럼 보였다. 색채이론은 사치스러운 것으로 취급되어 주변으로 밀려났고, 색채와 감정의 내적 관계 따위를 기억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다. 다음 몇십 년 동안에도 사람들은 색채를 그저 미적인 것, 장식을 위한 것, 덜 중요한 것으로만 생각했다. 색채는 디자인의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었다. 색채가 우리의 웰빙에 중요하다는 인식도 없었다.
하지만 색채에 관한 놀라운 사실이 하나 더 있다. 색채는 고정된 채로 세상에 놓인 게 아니라 끊임없이 진화한다는 사실이다. 인류가 진화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인류가 색을 활용하고 색과 상호작용하는 능력도 향상된다. 그래서 우리의 색채 여행은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 우리는 이제 막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다. 요즘은 어디를 가든지 사람들이 색채를 받아들이고, 색채의 영향을 좀 더 민감하게 의식하는 모습을 본다. 우리가 몰고 다니는 자동차의 색은 더 다양해졌고, 우리의 머리카락은 알록달록하게 물들여지고, 상점에는 갖가지 색 물건들이 가득하다. 신경과학자, 생물학자, 물리학자, 철학자, 심리학자들에게 색채는 점점 더 중요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다.
연구가 거듭되면서 우리가 색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색에 어떤 감정적 반응을 보이는가에 관한 지식도 계속 확장되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목표는 색채에 관한 우리의 감정을 잘 활용하는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는 색채는 중요한가? 나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색을 활용하는 방법을 변화시키기를 나는 원한다.
색을 받아들이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1. 색채에 대한 개인적인 연상
특정한 색상 또는 색조와 개인적 의미가 있는 어떤 것을 의식적으로 연결하는 행위를 뜻한다. 예를 들면 가장 좋아하는 축구팀의 색, 추억과 연관된 색, 할머니의 카디건 색 등이 있다.
2. 문화적 또는 상징적 의미
보통 어떤 사회 안에서 색채에 관해 깊숙이 뿌리 박힌 믿음을 뜻한다. 색은 수백 년 동안 혹은 몇 세대를 거치는 동안 상징적인 의미를 획득하기도 하고 전통문화의 일부가 되기도 한다.
3. 심리학적 의미
색을 볼 때 우리는 그 색이 보내는 메시지를 무의식적인 차원에서 받아들인다. 색채는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언어, 즉 감정의 언어로 우리에게 말을 건넨다. 우리가 반드시 알아차리지 못하더라도 색채는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나는 색채에 대한 반응을 발견하고, 오랫동안 숨겨져 있던 당신의 무언가를 밝은 빛 아래로 가져오게 될 것을 믿는다.
색채와 어떤 관계를 맺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색채에 관한 모든 결정의 열쇠가 된다.
자신의 색채 선택에 대해 많이 의식할수록, 원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된다.
삶에서 이러한 도구들을 사용하면 얼마나 좋을까?
가정과 사무실, 내가 살고 있는 집, 가게나 식당, 병원과 학교에서 긍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만들어내기 위해 색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면 더할 나위 없는 팁 아닌가?
사람은 죽을 때까지 평생 배워도 끝도 없다고 하는 말이 나는 요즘 들어 매일 느낀다.
이런 지혜로운 사실을 깨달을 때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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