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단계라고 보면 된다.
스토리 브랜드 공식을 실천하고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여러분이 돈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5가지를 알려주겠다.
실천 로드맵은 브랜드 각본을 만들면서 달성한 것들을 실천하는 출발점이 되어줄 가이드다.
1. '킬링 한 줄'을 만들자
이 로드맵은 브랜드를 키울 수 있는 단 하나의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는, 4단계로 된 공식을 알려줄 것이다.
당신은 이 문장을 외우고 누군가 뭘 하느냐고 물어볼 때마다 되풀이하게 될 것이다.
팀원들에게도 이 문장을 알려주고, 웹사이트나 이메일 서명, 심지어 명함 뒤에까지 활용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우리가 그들의 삶을 어떻게 더 좋게 만들어줄지 궁금해한다. 그런 사람들이 브랜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방식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저스트 두잇!처럼.
2. 고객 유치용 밑밥을 뿌려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자
고객을 유치하려면 밑밥이 필요하다. 무료 PDF 자료, 온라인 코스, 영상 시리즈, 웹 세미나, 라이브 이벤트 기타 무엇이든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게 해 줄 것들이 필요하다. 한마디로 길거리에 무료로 사탕을 주거나 무엇을 준다고 하자. 하지만 고객들한테는 이메일이나 개인정보를 받는 것이다. 무료같이 보이지만 우리는 무엇을 제공하고 고객의 마케팅에 연결통로를 받는 것이다.
3. 자동화된 이메일 발송 캠페인을 만들어라
마케팅은 수도 없이 변했다. 초대형 기업들조차 이제는 이메일 광고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광고 집행을 다양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메일 광고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출발점은 어디일까? 결과가 가장 좋은 것은 단연 자동화된 이메일 캠페인이다. 여기서는 그 기초적인 내용을 소개한다. 이메일 주소를 수집한 뒤 초보자 육성 캠페인을 시작하고 나면, 마치 세일즈팀을 고용한 것 같은 효과를 보게 될 것이다.
4. 변신의 스토리를 수집하고 들려주자
모든 스토리는 주인공의 변신에 관한 이야기다.
그동안 변신을 도와주었던 고객들의 스토리를 들려주면, 잠재 고객들도 브랜드가 제안하는 내용을 단번에 알아듣는다. 여기서는 변신의 스토리를 수집하는 방법과 구체적으로 고객에게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런 스토리들을 어디에 사용해야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반응을 얻을 수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5. 소개가 늘어나는 시스템을 만들자
만족한 고객들을 브랜드의 추종자로 변신시키는 것이다.
요즘 SNS 광고를 보면 알 것이다.
만족한 고객들이 입소문을 내주는 경우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실천 로드맵은 단계별 가이드와 함께 틀을 깨는 아이디어를 제공해 기존 고객들이 친구들에게도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단계별 계획
각 설명한 단계를 실행하면 곧바로 브랜드의 수익률을 높여줄 것이다. 물론 회사도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단계를 실천하려면 짧으면 몇 달, 길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하지만 걱정은 안 해도 된다. 후회는 절대 안 할 것이다.
웹사이트를 분명하면서도 흡입력 있게 손보고, 실천 로드맵에 있는 5가지 과제를 모두 실행하고 나면 비용도 절감하고 회사도 성장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단계적인 부분에서 세세하게 꿀팁을 알려주겠다.
효과가 확실할 때까지 킬링 한 줄을 계속해서 편집하자.
처음에 만든 킬링 한 줄은 어설픈 초안이라고 생각하라. 일단 적은 후에 반복적으로 시험해보자. 친구, 배우자, 잠재 고객, 심지어 별 벅스에 줄을 서 있는 낯선 이들에게도 시험해보자. 흥미를 느끼는 것 같은가? 제안하는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다. 명함을 달라거나 더 많은 정보를 물어본다면 제대로 만든 것이다.
킬링 한 줄을 외우고 계속해서 반복하자.
직원들이 킬링 한 줄을 무의식 속에서도 나오게끔 외우게 하자.
웹사이트에도 곧바로 포함시키자.
모든 마케팅 자료에 킬링 한 줄을 반복해서 사용하자.
거부할 수 없는 밑밥을 까는 방법.
오늘날 시장의 소음과 싸우려면 브랜드가 만든 밑밥은 다음 두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1. 고객에게 어마어마한 가치를 제공한다.
2. 우리 회사를 이 분야의 권위자로 만든다.
어떤 유형의 기업이든 쓸 수 있는 5가지 고객 유치용 밑밥
1. 다운로드 가능한 가이드
2. 온라인 강좌 또는 웹 세미나
3. 데모용 소프트웨어 또는 무료체험
4. 무료 샘플
5. 라이브 이벤트
아직도 모르겠다면 고객 유치용 밑밥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핵심 열쇠는 '거부할 수 없는' 제목을 붙이는 것이다.
내가 목격했던, 효과가 확실한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바퀴를 다시 발명할 필요는 없다. 이미 증명된 사례들을 활용해 비슷하게 만들어라.
"처음 100만 달러를 번 사람들이 저지르는 5가지 실수"
어느 금융 자문이 만든 다운로드 가능한 PDF 형식의 가이드다.
이 금융 자문은 새롭게 부자가 된 젊은 고객들을 찾아 금융 설계를 도와주려 했다.
"꿈에 그리던 집을 지을 때 유의해야 할 10가지"
어느 건축설계사가 만든 무료 전자책이다. 이 설계사는 직접 설계한 집을 갖고 싶어 하는 가족들의 가이드 역할을 자처했다.
"한 달에 한 가지 새로운 칵테일 만들기"
놀랍게도 정원 용품점이 주최한 월간 이벤트였다. 참석자들에게 술을 간단한 시럽과 허브를 넣어 칵테일 만드는 법을 알려주었다. 가게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 행사의 목적이었다. 사람들이 수업에 참석하고 싶어 했기 때문에 사업은 번창했다.
"전문 강연자 되기"
전문 강연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스피치 코치가 만든 무료 온라인 강좌다. 이 강좌 덕분에 사람들은 그의 코치 수업에 장기 등록했다.
아이디어는 끝도 없다. 어느 정도 알았으니 이제 사방에서 이런 밑밥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마치 마법에 걸린 것 마냥.
빠르고 저렴한 가격으로 끝내는 동시에 어마어마한 성과를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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